다빈치 SW 공모전

'언택트 시대에 유용한 앱 혹은 서비스를 주제로한 SW 공모전으로
2020-2학기 비공학 전공 재학생 2인 이상이면 참가 가능합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캡스톤 디자인 경진대회

캡스톤 디자인 교과목 수행 결과물 또는 졸업 작품 심사
2019년 2학기, 2020년 1학기 중 한 학기 이상 캡스톤 디자인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만 참가 가능합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PE연구활동 발표대회

PE연구/개발 활동을 수행하면서 얻어진 다양한 형태의 결과물
(논문형태의 결과보고서, 논문, 발명품, 작품, 콘텐츠 등)을 심사

자세히 알아보기

SW·AI 창업아이디어경진대회

SW 관련 전공 학부생 여러분!
반짝이는 SW창업 아이디어로 여러분의 미래를 바꾸십시오!

자세히 알아보기

SW·AI융합우수성과 발표회

SW융합전공 / 복수 전공 학생 여러분!
SW융합전공 / 복수전공을 이수하는 과정에서 얻어진 성과를 뽐내 주세요.

자세히 알아보기

다빈치 주니어 SW 작품대회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멋진 SW 작품을 만들어 보세요!

자세히 알아보기

다빈치오픈소스 SW·AI 딥러닝 해커톤

4차 산업혁명을 견인하는 심층학습을 주제로한 SW·AI 딥러닝 해커톤으로
소프트웨어대학 재학생으로 구성된 2인 이하 팀으로 참가 가능합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코딩경진대회

소프트웨어 중심 대학으로서 중앙대학교의 소프트웨어 관련
교육 프로그램 성과를 공유합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SW·AI융합우수성과 발표회

  • 철학과권연아

    팀장
    권연아 (철학과 | 3학년)

발표영상

작품영상

작품사진

AI시대의 윤리학적 판단을 위한 가이드라인 : 자율주행차
  • 작품 소개
  •  최근 수많은 기계들의 제품명에 붙여진 ‘인공지능’이라는 단어는 ‘더 좋은’을 뜻하는 접두사처럼 자리 잡았습니다. 몇몇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른바 ‘4차 산업 혁명’을 상업적으로 이용하기위한 기업의 과장 광고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사람보다 똑똑한’ 인공지능 기술이 삶과 결합된 상상속 미래가 바로 문 앞에 와 있다고 여기는 것입니다. 개발자들과 기업들은 그 기대에 부응하기 위하여 고객들을 놀라게 할 만한 인공지능 연구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은 영화의 것처럼 감정을 느끼거나 자의식을 가진 존재가 아니기에, 논의되어야 할 인공지능은 가까운 현실의 것이 되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앞으로 몇 년 내에, 혹은 몇 십 년 내에 인간의 일을 돕는 데에사용될 인공지능 때문에 벌어질 수 있는 법적 갈등이나, 윤리·도덕적 문제들, 그리고 사회 문제들을 다루기 위한 현실적 토대가 마련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 중 자율주행 자동차의 사고 책임자 결정에 대한 것이 주된 논의의 하나입니다. 누구나 가져봤을 법한 의문이지만 이에 대해 명확한 답을 내놓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이처럼 자율주행차도입 시 일어날 수 있는 사건들을 가정했을 때 각 상황에서 필요한 윤리의식의 기준에 대한 필요성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를 위해 판단에 대한 기준의 정립이 필요합니다.

     본 프로젝트에서는 실제 사건과 관련된 기사를 랜덤으로 채택하며 이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하도록 구성했습니다. 이를 통해 자율주행차의 윤리학적 판단 기준을 세워 현재에 맞는 윤리적 가이드라인에 일조하고자 합니다.

  • 세부 내용
  • -본 프로젝트는 정재은 교수님이 강의하신 소프트웨어인문 융합전공 교과목 <디지털인문학>에서 개인 연구 과제로 진행한 결과물입니다.

     자율주행 자동차의 사고에 대한 책임자는 누구인가에 대한 의문은 누구나 가져봤을 법하지만 이에 대해 명확한 답을 내놓지는 못했을 것입니다. 본 프로젝트에서 전제한 ‘인공지능’의 정의에 따른다면 인공지능은 그 책임의 대상이 될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자율주행 기술을 믿고 차량에 탑승한 승객, 자동차 제조사, 해당 차량을 만든 개발자 중누가 윤리학적 책임을 져야 하는지에 대한 의문이 생깁니다. 우리는 자율주행차의 상용화에 앞서 이러한 윤리적 판단에 대해 먼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음을 제시합니다. 이처럼 자율주행차 도입 시 일어날 수 있는 사건들을 가정했을 때 각 상황에서 필요한 윤리의식의 기준에 대한 필요성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를 위해 판단에 대한 기준의 정립이 필요합니다.

     

     본 프로젝트에서는 데이터 분석을 통한 자율주행차의 윤리학적 판단 기준을 세워 현재에 맞는 윤리적 가이드라인에 일조하고자 합니다. 윤리적 판단기준을 위한 데이터 분석을 위해 자율주행차 관련 뉴스 기사와 칼럼을 통한 데이터 수집 방안을 채택했습니다. Voyant-Tools을 이용하여 word cloud하여 시각화 했습니다. 분류에 따른 핵심 단어 설정 후, 각 world cloud에서의 핵심 단어 빈도 수 추출을 통해 표로 시각화했습니다.

     인간에게 있어 부여된 상황에 대한 윤리적 판단의 과제가 인공지능에서의 판단의 범위까지 확장되었습니다. 인간의 안전을 위해 자율주행차 도입에 있어서 이는 반드시 논의되어야 할 문제입니다. 우리 사회는 자율주행 자동차법 등 새로운 시대로의 도약에 있어 윤리와 기술의 측면에서 새로운 제도의 확립을 시도합니다. 그러나 현재 새로움에 대한 흥분과 기술력에 대한 경쟁심으로 인해 윤리보다 기술에 대한 초점이 더 심화되는 모습을 보입니다. 높은 기술을 통한 인간 사회의 편안함과 발전도 중요하지만, 인간의삶에 직접적으로 도입되는 기술일수록 윤리적 판단은 절대적으로 중요해집니다. 본 프로젝트의 결론으로는 윤리와 기술 사이에서 나타나는 현재 사회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AI시대에서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합니다.

  • 기대효과
  • 인간에게 있어 부여된 상황에 대한 윤리적 판단의 과제가 인공지능에서의 판단의 범위까지 확장되었습니다. 인간의 안전을 위해 자율주행차 도입에 있어서 이는 반드시 논의되어야 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사회는 자율주행자동차법 등 새로운 시대로의 도약에 있어 윤리와 기술의 측면에서 새로운 제도의 확립을 시도합니다. 그러나 현재 새로움에 대한 흥분과 기술력에 대한 경쟁심으로 인해 윤리보다 기술에 대한 초점이 더 심화되는 모습을 보인다고 생각했습니다. 높은 기술을 통한 인간 사회의 편안함과 발전도 중요하지만, 인간의삶에 직접적으로 도입되는 기술일수록 윤리적 판단은 절대적으로 중요해집니다. 윤리보다 기술적 측면에 있어 큰 비중을 두는 현재 사회의 문제점을 제시하여 앞으로의 과제의 초점을 윤리적 판단 심화로 둘 수 있도록 합니다.
  • 결과물
  • 별첨으로 제출.

중앙대학교 다빈치 sw tech fair 참가신청 닫기